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건강식품 정보/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의 속설과 이해


1.성장호르몬이란?
<성장호르몬>은 이름에 걸맞게 생명체가 ‘자라게’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것이 제때 제대로 분비되어야 우리 몸은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다. 성장호르몬은 깊은 잠이 든 밤에 가장 많이 분비된다. 잠을 자는 동안 뇌 아래쪽에 이쓴 뇌하수체에서 맥박치듯 나오는
성장호르몬은 혈관을 통해 간으로 전해지고 성장인자를 만들어낸다. 성장인자와 성장호르몬은 다시 온몸으로 퍼지고 뼈마디 끝부분에 있는 성장판을 자극해서 뼈를 자라게 한다.

2. 성장호르몬의 속설
(1) 어른이 되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는다! -> 정답은 X!
<성장호르몬>은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호르몬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어른이 된 후 전혀 분비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성장호르몬은 사람의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데, 한참 자라는 사춘기 때 분비량이 크게 늘었다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줄어드는데 20대 이후 10년마다 평균 14.4%씩 감소한다. 성장판이 닫혔다고 해서 성장호르몬 분비가 멈추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 양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키의 성장으로 영향이 덜 가는 것이지 분비는 평생 되는 것이다. 하루 중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주로 잠이 들고 1~2시간 후 깊은 수면일 때와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을 때 운동을 할 때 가장 많은 양이 분비된다. 정상 혈중 농도는 성인에서는 1.5-3 ng/ml, 소아 및 청소년기에는 6 ng/ml 정도이지만 이는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2)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 어떻게 ) 된다. -> 정답은 늙는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늙는다! 성장기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성장>에 쓰이지만 성인이 된 이후엔 <노화방지> 역할을 한다. 만약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면 노화가 촉진되고, 신체에 이상징후가 나타나게 된다.

(3) 성장호르몬 치료로 노화를 늦출 수 있다? -> 정답 △!
정답은 세모!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에 서 분비되므로 뇌종양등 뇌질환환자나 성장호르몬 결핍으로 생긴 왜소증 환자들에게는 성장호르몬 치료는 꼭 필요하다. 또, 노화로 인해 심각한 질환을 겪는 성인환자에게도 치료로 쓰이긴 한다. 하지만 호르몬은 우리 몸에 적정량만 유지된다면 굳이 주사를 따로 맞을 이유가 없다. 일반적인 부작용인 두통이나 부종외에 암환자에게는 종양을 더 키우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근거없는 치료는 경제적인 부담뿐 아니라 부작용의 위험성도 있으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으로 기본원칙을 지키는 노력을 하는게 더 중요하다. 성장기 아이들은 성장호르몬이 낮에도 나올수 있지만, 성인은 대부분 잠들었을 때 분비된다. 따라서 잘 자고 운동도 잘 해서 근력을 키워주면 굳이 별다른 호르몬 치료를 하지않아도 적정한 분비를 유지해 줄수 있다.

3. 노화와 성인의 성장호르몬 감소
(1) 지방량 증가
성인에서 성장호르몬이 하는 가장 큰역할은 지방대사인데, 성장호르몬이 결핍되면 내장속지방량이 증가하게 된다.

(2) 근육량 감소
지방 증가와 더불어 노화의 또 하나 큰 특징은 근육의 감소이다. 나잇살도 성장호르몬의 탓으로 지방이 증가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지방이 많을수록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고 이에 따라 체지방을 녹이는 작용이 없어지기 때문에 다시 또 뚱뚱하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3) 혈관노화
성장호르몬은 혈관의 톤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 심혈관계 질환에 대응하게 한다
. 특히 동맥경화증의 주범인 LDL-콜레스테롤은 떨어뜨리고,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킨다. 따라서 동맥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고, 이완기 혈압도 감소시켜 혈관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4) 뼈의 약화
나이들면 나타나기 쉬운 골다공증이나 푸석뼈들도 모두 성장호르몬의 부족이 원인이다.
성장호르몬은 뼈의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줌은 물론 새로운 뼈를 만드는 작용이 있다. 그 외에도 면역증강과 삶의 질을 좌우하는 불면증과 우울증, 성기능에도 성장호르몬은 모두 연관되어있다.

4. 수퍼처방전
인간이라면 누구나 노화를 막고 싶어한다. 그래서 성장호르몬을 통해 생체 시계를 되돌리려고 하는 것! 노화를 막는 열쇠인 성장호르몬의 감소를 막는 방법은 멀리 있지 않다,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다. 여러분의 젊음과 근육을 되찾을 수 있는 5분 체조를 제안한다.

(1) 윗몸일으키기 자세
① 등을 볼 위에 대고 누워 엉덩이와 허리를 볼에 닿게 한다.
② 두발을 골반 넓이로 벌리고 무릎은 직각을 만든다.
③ 양손을 머리 뒤에 대로 팔꿈치를 벌리고 시선을 위로 향한다.
④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면서 상체를 들어올린다.
⑤ 이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⑥ 마지막에는 상체를 뒤로 젖혀 배 근육을 천천히 이완시킨다.

(2) 인간 대포 자세
① 먼저 배에 볼을 두고 엎드린 자세를 취한다.
② 이 자세에서 두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무릎을 편다.
③ 어느 정도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 때 두팔로 볼을 짚고 상체를 세운다.
④ 몸에 균형이 잡히면 두 팔을 위로 뻗어준다.
⑤ 이 자세를 8초정도 유지한다.
⑥ 다음에 천천히 팔을 내리고 다리를 접고 마지막에는 볼을 몸으로 안아주며 마무리한다.

< 청정 뉴질랜드 키성장식품 할인몰 뉴비타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