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건강식품 정보/오메가 3

신비의 영양소 오메가3


우리가 먹고 있는 필수지방산(essential fatty acids)에는 오메가-6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런데 이 필수지방산의 균형잡힌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매우 좋은 영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일반인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이 두가지 계열의 필수지방산중 오메가-6 지방산은 동물성 성분은 우리가 흔히먹는 돼지고기,소고기,닭고기에 포함되어 있는 기름성분 그리고 마가린과 같은 식품(동물성,식물성)에 다량 포함되어 있고 식물성으로는 식용유(콩기름,옥수수기름)와 홍화씨기름,달맞이꽃기름,해바라기기름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오메가-3 성분 기름은 고등어,참치,멸치와 같은 식품에 많이 들어 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최고의 오메가-3 공급원은 물개기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오메가-3 성분 공급원으로는 우리가 흔히 먹는 들기름이나 쇠비름나물이 있으며, 올리브유,아마씨유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필수지방산은 오메가-6와 오메가-3가 4:1 비율이 되었을 때 가장 적절하다고 외국의 지방산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아트미스 P. 시모포로스 박사는 권장하고 있으나 미국의 경우 오메가-6와 오메가-3의 섭취 비율이 최고 40:1까지 달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트미스 P. 시모포로스 박사에 의하면 오메가-6 기름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은 친-염증성 아이코사노이드를 만들게 되어 천식이나 알레르기, 관절염,건선,결장염과 그 밖의 염증성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지고 오메가-6 기름과 오메가-3 기름을 균형있게 섭취함으로써 친-염증성 아이코사노이드의 생성을 줄이고(염증예방 및 치료에 유리)결과적으로 그와 같은 질병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오메가-3 지방과 오메가-6지방의 불균형으로 아래와 같은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 심장마비
- 뇌졸증
- 암
- 비만
- 인슐린내성
- 당뇨
- 천식
- 관절염
- 루프스 낭창
- 우울증
- 정신분열증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주로 어린이)
- 산후우울증
- 알츠하이머병(치매)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균형잡힌 섭취는 이러한 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유익하며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위에 열거한대로 우리 몸에 유익한 DHA,EPA,DPA를 제공하며 각종 염증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필수 지방산입니다.

*추가 설명
오메가-3은 좋은 지방이라고 알려진 긴 연계의 불포화지방산이다.  불포화지방산의 중요한 구성요소는 EPA, DHA, 그리고 DPA로 사람이 날 때부터 인체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물질이다.  오메가-3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는 신체의 기본단위인 세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사람의 세포는 여러 가지 물질을 흡수하여 이를 처리하여 걸러서 신체의 각 요소에서 요구하는 목적지에 보내준다.

이러한 세포의 막은 물질을 들어오게 세포의 문을 열어 주고 닫는 문지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하여 세포는 오메가-3이 연속적으로 세포의 문을 열고 닫고 하는 역할을 하도록 요구한다.  오메가-3은 이 재 공급의 중요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