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건강식품 정보/여성갱년기증후군

갱년기엔 호르몬 보충 해줘야


"갱년기"라 하면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발생되는 증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남성들도 나이가 들면서 남성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남성갱년기 증상의 특징은 그 증상이 서서히 조금씩 진행되므로 이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며 설사 느끼는 경우에도 이런 갱년기 증상들을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만 생각하거나 나이에 따른 당연한 변화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남성 갱년기는 50대 전후부터 발생하여 나이가 증가하면서 그 발생 빈도도 늘어나 60세 이후에는 30% 정도에서 나타난다.

주된 증상으로는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기억력의 저하, 우울증 증상이 자주 나타나며 신체적으로 근력도 저하되고 체지방이 증가하며 뼈가 약해지는 문제가 온다. 성기능 저하가 흔히 발생하며 발기부전, 성욕저하증 등이 문제가 된다. 남성 갱년기의 원인은 연령증가에 따른 뇌, 고환의 노화현상으로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 및 고혈압, 당뇨, 간질환 등의 신체적 요인 등이 있다.

남성 갱년기의 치료는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이 사용되며 남성호르몬의 특징상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호르몬은 남성 갱년기 환자에서는 큰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남성 갱년기가 없는 일반인의 경우 남성호르몬 보충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남성 갱년기 환자에서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하면 근력이 증가하게 되며, 체지방 감소와 골밀도가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향상된다. 또한 인지 능력이 향상되며 정신적 증상, 즉 무기력, 피로감, 우울, 공포감 등의 증상이 개선되며 성적 능력이 개선되어 성욕 및 성기능이 향상된다.

남성 갱년기의 예방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보고 식사도 무기질이 많은 음식이나 저지방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적절한 운동과 성생활을 해야 한다. 주위 사람들과 자기생활이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진솔한 대화의 시간을 자주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특히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삼가는 것이 갱년기를 예방하는 길이다.

<청정 뉴질랜드 갱년기 건강식품 할인몰 뉴비타 바로가기 >